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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면서 공부하기
[Tableau] 코호트 분석 리텐션 차트 만들기 본문
안녕하세요 주인장입니다 🎈 리텐션 개념과 태블로에서 코호트 차트를 어떻게 그려나가는지 정리해보려합니다.
리텐션이 뭐야?
라고 물으면 사용자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는지를 보는 지표 라고 대답 할 것 같습니다.
새로운 사용자를 유입하는 것 보다 선결되어야 하는 것은 기존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는지, 지속적으로 사용하는지 보는 것이고 이것이 바로 Retention입니다.
리텐션 분석에 사용되는 코호트 분석
- 코호트: 특정 기간에 특정의 경험을 공유한 사람들의 집합
- 코호트 분석 : 같은 기간에 앱 설치를 경험한 사용자 그룹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앱의 꾸준한 사용 여부(Retention)를 분석하는 것
태블로에서 코호트 차트 만들기
로우 데이터가 준비 되어야겠죠.
구매 로그 데이터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.
구매 날짜 | 고객ID | 구매ID | 구매 항목 | 구매 매장 |
2024-04-01 | A | 1 | AD258 | 한남점 |
2024-04-02 | A | 3 | AG485 | 한남점 |
2024-04-01 | B | 2 | DF262 | 구성점 |
2024-04-02 | C | 4 | AD258 | 판교점 |
저는 어떤 코호트를 만들거냐하면 최초 구매일을 기준으로 나눠보려해요
태블로에서 계산된 필드를 만들어 봅시다.
- 고객별 최초 구매일 : 행 선반
{ FIXED [고객ID] : MIN([구매 날짜]) }
- 고객당 재구매 경과기간 (월) : 열 선반
DATEDIFF('month',[고객별 최초 구매일],[구매 날짜])
- 고객 수 : 마크 선반
cound([고객ID])
코호트 차트 해석하기
아래와 같이 코호트 차트를 그렸습니다. 2024년 05월에 최초 구매한 고객 수는 16,010명입니다. 이 중 2024년 06월에 재구매를 한 고객 수는 5,284명으로 33%가 재구매를 했다는 것이죠
- 코호트 차트를 보는 방향에 따라서 다양하게 해석할 수도 있음
- 세로 방향을 본다면, 같은 기간이 지난 후 코호트 간 리텐션을 비교할 수 있음
- 대각선 방향으로 본다면, 같은 시간대 코호트 간 비교를 할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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